안녕하세요? 슈슈입니다.
더치트 발조립을 마치고 조립기를 쌔워봅니다.
초보의 입장에서 작성하는거라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할께요..;;
갑자기 끝나기 때문에 작업 공제 진행해 주신 많은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1.장비
아래부터 가위, 청소용솔, 핀셋 2개, 카타(?)칼, 뾱뾱이(납흡입기), 눈썹테입(3M반창고), 케이블타이, 육각렌치셋, 니퍼, 구리스(super lube), 롱노즈, LED(white), GON님 공구한 실납, 익스팬더씌운 usb케이블.
정리하자면 더치트를 위해 추가로 구입한건 3M반창고 테입(스테빌용), 테프론구리스(스테빌용), 육각렌치셋, LED(TG3작업을 위해 추가로 100개정도 구입했습니다.), usb케이블(익스팬더, 수축튜브같이 구입), 케이블타이 요렇게 되고 나머지는 팁게시판에 올린 TG3 디솔더링 글에서 구입한 내용과 같습니다.
인두기관련된 공구들은 무거워서 안찍었네요..;;
기본 작업공구는 user님 글을 참고하여 구입했습니다.
http://www.otd.kr/bbs/board.php?bo_table=FAQ&wr_id=152
2.소자땜
pcb 기판에 대해서는 무지하지만 보면서 참 이쁘고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자는 저렇게 따로 포장되어 있어서 구분하기 쉽더군요.
소자땜은 한쪽면의 동판에 납을 먹여 놓고..
핀셋으로 소자를 잡은 상태에서 납을 먹인 쪽에 다리를 땜질합니다.
그리고 기판을 돌려서 반대쪽도 땜질을 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저항도 마찬가지로 한쪽 동판에 납을 먹여 놓고..
소자를 땜질합니다..요렇게 땜하는건 이노님이 올려주신 소자조립편을 참고했습니다.
http://www.otd.kr/bbs/board.php?bo_table=TT&wr_id=1630&page=3
소자가 워낙 작아서 땜질 걱정했는데 아꽈님의 소자땜 가이드 정독하고 나서 진행하니 돋보기 없이도 문제 없었네요. 기타 소자는 아꽈님 가이드에 상세히 있어서 생략하겠습니다.
백축 스위치에서 분리한 다이오드..(방향성이 있으니 땜질시 유의해야 합니다.)
다이오드 분리한 스위치는 작업의 편의를 위해 저렇게 따로 보관했습니다.
스테빌..구리스 떡칠..전 주사기가 없어서 면봉에 구리스를 묻힌 다음 발라줬습니다.
스테빌 잡소리를 없애준다는데..얼마나 효과가 있을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스테빌이 들어가는 기판 바닥에 반창고 투혼..;;..마찬가지로 스테빌 튜닝을 위해서..
3.케이블 & 스위치 땜
usb케이블은 케이블이 끊어지거나 추후 변경시 작업의 편의 성을 위해 소켓을 땜질 후 다리를 구부려 케이블과 땜했습니다. (제 케이블은 data와 clk가 반대로 동작하니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빨녹흰검순서이나 저처럼 핀 순서가 틀린 케이블이 있으니 먼저 확인 후 땜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하지만 제가 vcc와 gnd, clk와 data를 완전 반대로 땜질했는데도 더치트가 죽지는 않더군요..;;;..그래도 확인하시고 작업하세요!!)
펌웨어업데이트 및 keymap을 올리기 위해 pause 키와 0번 키만 가땜했습니다. (꼭 0번 키일필요는 없습니다..)
pause키 누르지 않고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위 사진처럼 장치 인식 실패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pause키 누른 상태에서 연결하면 아무런 메세지가 나오지 않더군요.
펌업 완료(사진 생략) 후 keymap writing..OK!
테스트 삼아 가땜한 0 키 눌러보니 잘 인식 되네요...
스위치 연결..가운데부터 했는데 스위치와 보강판 & 기판의 간격이 뜨기 때문에 체결시 지지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 종이 구겨 넣고 해결했네요..
스위치 체결 완료..골무 꼭 끼고 하세요..ㅠ_ㅠ..엄지에 불납니다.
케이블 타이로 고정..케이블 연결을 삼류호구님처럼 몰렉스를 사용해서 깔끔하게 작업하고 싶었는데 구입해야 할 것도 많고 복잡해서 포기했네요.ㅎㅎ
이가 딱 맞게 들어가네요....백축이 참 좋은데..뭐라 표현할 방법이..
중판 하우징의 케이블 홈 크기를 계산해서 케이블 길이를 맞춰야 됩니다. 전 무작정 만들었다가 케이블이 두꺼워 홈 안에 안들어가서 삽질했습니다..;;
이가 딱! 맞네요..
LED는 다리 긴쪽 +, 짧은쪽 - 로 땜해주시면 됩니다.
고휘도 3파이 white LED.
4.스위치, 키캡, 하우징 체결
소와레 등장!
개인적으로 보강판만 중판 하우징에 고정된다면 이상태로 써도 전혀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범폰체결용 볼트.
2mm 렌치로 조여주시면 됩니다.
하판과 상판 하우징은 이렇게 중판을 중심으로 세워서 체결하면 됩니다..
5.마무리
front view..;;
하판 볼팅 중...캬..정말 이쁘네요..;;
더치트 놀이..검은검도 매력적이네요..
볼팅 완료...레드의 강렬함..
하악!
다 체결하고 나면 하나씩 남는군요..비상용으로 넣어주신것 같은데 작은것 하나까지 신경쓴 흔적이 곳곳에 보입니다.
갑자기 끝!.
usb케이블은 여분으로 몇개 더 구입했는데 익스팬더 작업완료되면 이벤트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커스텀을 만들어볼 기회가 있겠죠 ㅠㅠ
상세한 조립기와 사진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