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 말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말씀 드려 볼게요.
괴수가면님이 만드신 보강판은 ZPK보강판의 땀과 노하우를 그대로 지니고 있습니다.
즉, 삽질 하지 않으면 한두 번 만에 나올 수가 없는 결과물입니다.
참고 이상의 카피의 성격을 너무 많이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거를 대라고 한다면 몇 가지 이상은 사진의 육안구별 만으로도 바로 댈 수 있습니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봅시다.
외눈박이님이 사비를 털어 어렵게 공제를 진행 중 이시고,
중간 결과물들, 프로토 타입들을 게시판에 공개했습니다. 그 후로 얼마 지나지 않아
그걸 참고한 유저가 95%이상의 같은 결과물을 가지고 공개를 하였습니다.
외눈박이님 기분은 어떨까요? 한참 준비 중인데 말이죠. 기운 빠지지 않을까요?
아래는 저희 OTD 프로젝트 게시판들의 말머리 입니다. 일부러 눈에 잘 띄게끔 헤더쪽으로
따로 빼두었구요.
“커스텀 HHKB 키보드 프로젝트 게시판 입니다.
게시자, 제작자의 동의 없는 자료 무단 도용 및 제품 복제를 일체 불허합니다.”
라고 프로젝트 게시판 말머리에 써있듯이 otd는 유저들의 지적재산권을 존중하고 있고요.
과거의 타동에서처럼 행해졌던 실수들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노바님이
더불어 이용약관까지 만들어주셨습니다.
이용약관 제13조 1항(http://otd.kr/gn/policy_stip.php)
① 회원 또는 OTD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은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으며,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에게 귀속합니다.
같은 미니배열, 작은 하우징 안에서도 체결방식이나, 보강판 구조 등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재미를 느끼고, 창작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및 아이템별 아이덴티티를 아끼고 소중히 생각해야 이런 커뮤니티가 더 활성화 되고 발전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뀨가 사라진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