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마이크로 보드중 하나인 라즈베리파이란걸 알게 되서 (사실 라즈베리파이를 기반으로한 완제품을 알게 된거지만) 글을 올렸더니 화이트핸드님께서 더 좋은것들이 나와서 라즈베리파이는 이제 관심이 없다는 댓글 다신걸 보고 쪽지를 드렸습니다.
더 좋은 것들은 어떤게 있는지 알려주십사하고..
알려주셔서 알게 된 몇가지 마이크로보드에 대한 것과, 그것들에 대해 검색하다 보니 추가적으로 알게 된 것들을 링크 정도로 추려봤습니다.....
(저처럼 전혀 이 세계에 대해 몰랐던 분이라면 관심있으실 수도 있겠다 싶어서요)
밑에서 나오는 것들중 라즈베리파이는 데미안, 나머지는 리눅스라고..하셨는데 (데미안이 어떤건지는 아직 찾아보지 않았음. 헤세는 아니겠지..ㅋ)
1. 인텔 갈릴레오 보드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preview&no=46490
는 비교적 최근에 들어오기 시작한 모델인듯하고.. 당연히 아직 사용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듯합니다.
2. udoo
http://www.udoo.org/
라즈베리파이 4개와 아두이노 1개를 합쳐놓은 스펙이라고 광고하는..
개념에 대해 저같은 초보자가 알기 쉽게 쓰여진 관련기사는 요걸 참조하면 좋을거 같군요.
http://www.it.co.kr/news/mediaitNewsView.php?nSeq=2370934
3. 큐비보드
http://cubieboard.org/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양한 모듈을 합체시킬 수 있는 듯 합니다. 그중에서 굉장히 눈에 들어오는 건 합체식 dac이 있다는 것이네요.
이런 마이크로 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것들을 하는 듯 하지만, 제게 필요한 건 딱 두가지압니다. 영화감상과 음악감상용인데.. 제일 사양이 떨어진다는 라즈베리파이조차 1080p 영상을 재생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하는걸 보면 사실 어떤걸 영입해도 무방하긴하겠죠.
다만 사운드의 문제에 있어서 괜찮은 소리를 원한다면 가성비 좋은 dac 은 필수라고 생각하는바..
(문제는 기성품 dac들의 가격대가 저렴하지 않다는데 있고. 가성비 좋은 미니 dac 자작 기판이 카페등을 통해서 많이 공제되고 있지만 조립할 능력이 전혀 없다는게 함정입니다..ㅠ)
큐비보드는 발란스와 언발란스 출력을 지원하는 미니 dac을 겸비할 수 있슴에 눈이 반짝거리게 만드는군요..^^
dac 모듈과 함께라면 참 괜찮지 싶어요
큐비보드의 구매부터 설치까지 상세한 리뷰가 되어있는 블로그 (케이스만 보면 큐비보드가 젤 맘에 드네요..ㅎㅎ) 가 보이길래 링크
http://apollo89.com/wordpress/?p=3289
큐비보드는 1,2,3 버전이 다른게 나와있군요. (위 리뷰어의 글은 큐비보드2를 리뷰하고 있습니다)
4. 비글보드
http://beagleboard.org/
네이버등에서 검색하면 라즈베리파이와 비슷한 가격대에서 케이스와 함께 판매중인데.. 그다지 맘에 들진 않습니다...ㅎㅎ
5.프리덤보드 (이건 좀 저같은 사람이 접하기엔 어려워보입니다)
http://www.freescale.com/webapp/sps/site/prod_summary.jsp?code=FRDM-KL25Z
엘레파츠에서 판매중
http://www.eleparts.co.kr//EPX949DX
6. 메인보드 제조사로 유명한 기가바이트도 이 조그마한 보드 전쟁에 뛰어든 것 같군요.
http://www.tomshardware.com/news/Gigabyte-Brix-ZBOX-nano-mini-PC-HTPC,22017.html
국내에서 판매중인 미니 베어본 pc 로 유명한 zotac과 함께하나? 암튼 명칭은 brix군요. 미니 블록형 오디오로 한때 관심이 갔던 네이밍을 가져온게 눈길을 끕니다.
7. 케이스부터 크기까지 일체형에 저렴하여 골치아프게 사용하지 않아도 되길 바라는 저같은 사람은 속편하게 쓰기엔 큐박스가 최고일듯도 하네요..
http://cubox-i.com/
참고 기사
http://www.it.co.kr/news/mediaitNewsView.php?nSeq=2478206
사실 이런거 관심 두기 전에, 이미 예전에 사둔 중국발 미니 itx 보드용 케이스나 올해가 가기전에 조립해야 할텐데 싶습니다...ㅋ
데미안은 리눅스 배포본중의 하나이구요,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명한 배포본중의 하나일 겁니다. 요즘 많이 쓰는 우분투가 데미안을 가져다가 튜닝해서 쓰는 거구요. 리눅스 배포본중에 안정성으로는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보드들은 우분투를 쓰는 것도 있고 페도라를 쓰는 것도 있기도 해서 그냥 리눅스라고 했습니다만, 결국은 다 리눅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