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a clone of OTD.KR - it only exists to maintain the historical information that OTD once housed, and to act as a monument to this incredible, passionate community. Nothing presented here is the original work of kbdarchive.org
한 10여년전에 저도 그렇다고 어디선가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가 순수한 우리말식 표현이고, 감사합니다는 중국식 표현이라고...
저역시 그것을 안뒤부터 '감사합니다.' 보다는 '고맙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말은 하지만 인사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오해를 하지는 않을지 좀 걱정은 됩니다.
문법을 규정적(prescriptive)으로 접근할 것인가, 아니면 모국어화자의 언어직관을 기술(descriptive)하는 것이 맞는가의 문제인 듯 싶습니다.
제 주변에서의 경험으로는 국어학이나 국문학을 하시는 분들, 또는 연령이 높은 계층은 문법을 규정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한 듯 싶었습니다.
그러한 입장에서는 "고맙습니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겠지요.
(물론 근거가 명확해야하는데, 현재 제시된 근거가 사료적으로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반면에 문법을 기술적으로 접근하는 입장에서는, "둘 다 상관 없다." 입니다. 가장 정확한 문법 체계는 규정적인 문법책에 수록된 것이 아니라 모국어 화자의 직관이므로, 모국어 화자의 직관이 둘 다 상관 없다라고 판단한다면 둘 다 상관 없는 것이 되는겁니다.
언어학을 연구하는 분들이나 젊은 계층에서 이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본 전공이 언어학(이론언어학)인지라,(전자, 전파, 기계... 이런거 아닙니다. ㅜㅜ) 이 입장에 서 있습니다.
제 직관은 "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를 의미적으로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나 "감사합니다"가 더 익숙하네요. 둘 다 문제 없다고 하는군요.
또 다른 예로 다르다와 틀리다가 있는데...
규정 문법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나 혹은 그 영향을 받은 사람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다르다와 틀리다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아마 이렇게 되겠지요
다르다
1. different
틀리다
1. wrong
2. different
틀리다는 사전(모국어화자 머리속의 사전입니다. 어려운 용어로 lexicon이라 하지요 -0-;)에 1번과 2번의 의미가 이미 등재되어 있는데, 규정적으로 2번 의미를 삭제하라고 하면 이게 과연 옳은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막 2번 의미가 추가되기 시작하는 사전 변화의 첫단계라면 그게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이미 한국어 화자들의 머리에는 1번과 2번의 의미가 다 들어있지 않은가요? 그렇다면 이러한 시도는 이미 때를 넘긴, 규정주의적인 아집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P.S. 오랜만에 제 나와바리(?)에 해당하는 주제가 나와서 키보드를 두드려봤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와 고맙습니다는 같은 의미 전달을 위한 다른 단어 선택 정도로 보이고, 개인적으로는 한자어 보단 우리말인 고맙습니다를 더 잘 쓰고 있거든요. (이건 개인적 취향. ^^;)
그런데, different 의 의미로 다르다는 표현 대신 틀리다를 사용하고, wrong 의미로도 틀리다를 사용하면, 특히나 어린 친구들에게는 different = wrong 으로 무의식? 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검증되지 않은 가설입니다 ;;)
그래서 우리는 다른것은 틀린것. 남과 다르면 잘못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게 된게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언어를 언어기관(?)에서 해석할 때 독립된 단어의 형태로 해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항상 문맥이 존재하니까요...
또한 어휘를 습득할 때 대부분의 어휘는 문맥과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어 그 안에서 습득됩니다. 따라서 틀리다의 의미를 wrong의 의미로만 받아들이고 이것이 고착화될 확률은, 정상적인 한국어 습득 과정을 거친다면, 현재로서는 거의 가능성이 없습니다.
P.S. "언어가 사고를 주조한다."라는 사피어-워프 가설에 대해서는 미친엘프님의 링크로 대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