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a clone of OTD.KR - it only exists to maintain the historical information that OTD once housed, and to act as a monument to this incredible, passionate community. Nothing presented here is the original work of kbdarchive.org
저는 원래 15인치엔 관심이 없었던지라 ㅎㅎ 지금 들어가서 보니 고급형말고 기본형엔 외장이 없네요 ;;; 이런;;
저는 지금 에어를 쓰고있습니다. 첫 맥북이자 첫 애플 제품인데요
맘에들면 한방에 맥프로나 아이맥으로 갈 예정이었어요. 아마 돈나무 커지면 수년안에 아이맥으로 한방에 갈 것 같습니다.
하스웰 에어 정도면 뭐.. 몇년은 쓰겠죠 ㅋㅋ 문서작성, 웹서핑, 영화감상 요정도만 쓴다면요ㅋㅋ
저와는 반대시군요.
저는 노트북에 외장 GPU 빼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사용환경에서는 내장 GPU 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죠.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고 해도 외장 GPU를 사용하는 모델과 내장 GPU를 사용하는 모델의 가격은 다를 수 밖에 없겠죠.
작년에 산 Thinkpad, 그 전에 샀던 Thinkpad도 제가 원하는 사양의 모델은 항상 외장 GPU 더군요.
결국 필요도 없는 외장 GPU가 포함된 모델을 사긴했습니다.^^;
Cpu의 실제 클럭은 낮아졌지만, 전력 소비 및 발열 부분에 개선이 이루어진 CPU입니다.
그리고 15인치에 들어가 있는 iris pro 5200의 벤치 성능은 2013 early 모델에 들어가 있던 오버클럭된 GT 650M 보다 높습니다( 참고 http://raptor-hw.net/xe/269566 ). 덤으로 소비 전력은 이전의 60%수준밖에 안되네요.
그리고 SSD는 PCIe SSD 인데, 읽기 성능이 이론상 1GB/s입니다.
물론 실제 측정치는 800MB/s 정도 나온다고 측정 결과가 나왔지만, 이것만해도 기존의 500MB/s 에 비해서 1.5배 이상의 성능 향상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베터리 사용시간도 1시간정도 늘어났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격이 이전에 비해서 20만원정도 싸졌네요.
물론 실제 성능은 제품 리뷰가 나와야 알겠지만 단순 수치상으로 봤을때, 퇴보라고 할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요즘은 기기의 두께와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외장 그래픽 카드를 없애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리고 내장 GPU의 처리 수준이 예전과 같이 외장 GPU와 비교했을 때, 차이도 크게 나지 않습니다.
이미 위의 댓글에서 설명드렸듯이 이번에 발표된 15인치에 들어가 있는 내장 GPU는 이전세대의 외장 GPU에 비해서 성능이 더 좋고 전력 소비가 더 적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보시면 나와있습니다).
성능 스팩들이 이전 세대에 비해서 재자리인 것도 아니고 기술 수준이 올라간만 만큼 성능이 향상되었고, 그만큼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a가 없는 것이 저도 아쉽긴하지만 그걸 가지고 퇴보라고 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전 외장그래픽인 650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퍼포먼스는 떨어진다고 알았는데,
벤치는 그렇지 않네요. 저는 사실 컴맹이라 글픽카드, 퍼포 이런것 하나도 모릅니다^^;
맥북에 들어가는 내장그래픽이 해당 그래픽과 같은건가보죠?
맥관련 동네(끌량)에서 주워담은 정보로는 비슷하지만 전 외장글픽보다 조금씩 부족하다.
라는 평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요.
현재 미국에서도 이번 업뎃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는 측면이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나온 시기가 문제겠죠(6월에 나왔어도 이슈가 될만큼 좋은 스펙이 아닌데 5월이나 뒤에 나왔으니까요)
내장 글픽썼는데, 무게, 두께에서 나아진 점도 없구요.
그냥 구매자 입장에선
확실히 씁쓸한 구매가 될것같아요. 안봐도 비디오인 통수프로가 될것같아서요.ㅠㅠ
아이맥과 함께 은근 슬쩍 업데이트 하기에는 13인치 개선 사항이 아깝고,
그렇다고 단일 제품으로 주목받기에는 15인치의 개선 사항이 크지 않아서 어중간하게 임펙트 있는 다른 제품들 사이에 은근 슬쩍 발표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외장 그래픽과 내장 그래픽의 성능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 중인 것 같긴한데,
사실 이론적으로는 그래픽 처리를 위한 GPU가 내장인 것이나 내장인 것은 성능에 큰 영향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동안 내장 그래픽이 좋지 않았던 것은 발열과 전력 소모의 문제로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번에 하스웰로 넘어오면서 이런 부분들이 개선 되어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