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로 물어보시는분 있으셔서 정리합니다.
저는 컴퓨터와는 전혀 무관하게 살고 있구요. 단순히 NAS하나 장만하려다가 그냥 서버를 싸게싸게 맞춰봤습니다.
OTD는 컴퓨터 고수분들 많으시니 더 알찬 구성도 가능하겠지요.
메인보드
AsRock AD2700-ITX (Intel ATOM D2700 탑재, 32비트 Dual core, 하이퍼 쓰레딩, 2.13Ghz )
USB 3.0, 디스플레이 포트, DVI, D-SUB, 광출력, PS/2, 기가비트 이더넷 지원
다른 아톰이나, 셀러론 보드들이 있지만 이모델이 I/O단자들이 가장 풍부하면서도 FAN이 없는 구조라 정했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112,570 -> 중고 \50,000 구매
파워서플라이
마이리플 DC to DC 120W D3 + 12W 5A 어댑터
다나와 최저가 \25,940 (어댑터 별매) 그냥 다나오 판매량 순위 1위 샀습니다.
저렴하고 쓸만하네요. 애초에 30W를 넘지 않는 견적이어서 괜찮습니다.
다만 조립시 케이스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홀가공이 필요할 확률 95%
* 어댑터는 기존에 보유한 어댑터 사용.
RAM
삼성전자 SO-DIMM 2GB DDR3 PC3-8500 (1066Mhz)
중고구매 \15,000.
노트북 규격의 RAM은 선택지가 다양한 편이니 적당히 선택.
*윈도우 서버 사용시 4GB 구성이 적당할것으로 생각됩니다.
HDD
WD 2TB Caviar Green WD20EZRX (SATA3/64M)
최저가 \97,000 선
*서버용으로는 GREEN으로도 충분합니다. 저전력에, 저발열, 저소음때문에 구매. (RED는 비싸요....)
CASE
1.5점에 구매한 옥션표 ITX 아크릴 케이스 입니다만.... 절대 추천 못합니다.
유격도 엄청 심해서 뜯어고친게 한두군데도 아니구요, 동봉된 부재만으로 조립하면 엄청 부실합니다.
알루미늄 프로파일 등으로 축을 세우고 아크릴 따로 재단 맡기는걸 추천드립니다.
ETC
기타 자질구레하게 M3용 볼트, 너트, 와샤들, 그리고 확산형 고휘도 LED, 케이블타이 등등
단, 저는 서버용으로 파워스위치가 없이 사용하고있습니다.
LED도 원래 안달았었는데 꺼진지 켜진지 구분이 안가서 장착.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부팅 및 종료)
활용
저는 단순히 파일서버용으로만 사용하고있구요.
OS는 ubuntu 12.04 LTS 설치하였고, SAMBA. FTP, 트랜스미션을 통한 원격 토렌트,
이 세가지 용도로만 사용중입니다.
처음엔 거창하게 필요하면 넷탑용으로 쓰려고 데스크탑버젼 리눅스를 설치하였으나,
우분트 12.04 LTS에서... 아톰 Cedar trail 드라이버를 못찾네요.
덕분에 해상도가 1024x768 고정.
만약 다시 구축한다면 그냥 우분투 서버를 설치한 후에 GUI없이 사용할것 같습니다.
(다른 리눅스에선 드라이버를 잘 찾는지 모르겠네요.)
전력소모는 하드(WD GREEN 1장) 랜선과 전원선 단 두개만 연결하고 다른 연결장치 일체 없을시
17W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토렌트 5개 이상 걸어놓은 상태에서 윈도 PC에서 파일 읽을시 75MB/s 전후, 쓰기는 60MB/s 전후 나오네요.
(ASUS N65u 공유기, CAT7 케이블 사용)
시스템적으로는 꽤 여유가 있으니 더 부하가 걸리더라도 어느정도 속도는 보장 되는것 같습니다.
하드속도에서 약간 제한이 걸리는듯 싶네요.
하지만 간단한 서버용으론 충분한것 같습니다.
최대장점은 역시 HDD를 제외하면 저전력 무소음 입니다.
단 윈도우 서버 구성시에는 아톰으로는 하드하게 굴리기엔 힘들것 같습니다.
저전력 제온으로 구성하시는게 답으로 보입니다.
리눅스환경에서는 하드가 느림에도 불구하고 부팅도 순삭이고, 빠릿빠릿한게 매우 만족하고있습니다.
리눅스 서버용 배포판이나, FreeNAS 등으로 올린다면 더욱 시스템 자원의 여유가 크긴 할텐데,
어차피 다 써먹지도 못하는것 같네요.
성능은 단순히 수치적으로만 표현하면 HDD 미포함 30만원대 제품들과 동급 혹은 이상입니다.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