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a clone of OTD.KR - it only exists to maintain the historical information that OTD once housed, and to act as a monument to this incredible, passionate community. Nothing presented here is the original work of kbdarchive.org
일본에서는 FX-951급 이상(FM 및 FR라인 전 제품군 포함)의 제품군을 생산하고
(375 등의 하드코어 장비들도 일본에서 모두 생산합니다. 주요 팁들도 일본에서 생산되는 것이 많습니다. 나까지마 등이 하청 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코474 디솔더기의 팁도 일본에서 생산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FX888이 현재 생산되고 있습니다.
(초기 모델들은 이것도 일본에서 생산되었었지요...)
싱가폴에서는 936모델이 생산되었었으나... 현재는 단종으로 생산되지 않고 있고요...
(이것도 초기 모델들은 일본산이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T12/T15팁(FX-951, FM-2027/2028 핸들용 팁) 일부가 생산이 되더군요.
2. QK201B와 하코809건(474의 디솔더링 핸들부)은 완벽히 호환되는 부품은 핸들의 일부 소모품 입니다.
히터는 방식도 애초에 다르고(하코는 고주파유도방식 히터를 쓰는 모델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하코의 FX-951 인두기를 종종 "고주파"방식이라고 광고하는 쇼핑몰들(혹은 중고업자)이 있는데, 이 쇼핑몰들은 하코 장비에 대해서 전문지식이 전혀 없는 까막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팁 및 필터류가 호환이 됩니다. 핸들 하우징의 경우 모양은 비슷하나 플라스틱의 재질이 다릅니다. 마감도 다르고요...
스테이션 본체는 모양도 내부 부품도 완전히 다릅니다.
따라서... 제 생각으로는 QK201B와 하코는 핸들이 비슷하게 생겼고, 일부 소모품(스테이션쪽에 장착되는 라지 쎄라믹 페이퍼 필터는 호환이 안됩니다.)이 호환될 뿐 전혀 연관이 없습니다. ^^;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하코는 중국에 공장(정확히는 하코 부품 일부를 OEM제조/납품하는 공장) 자체가 없어요...)
소모품의 경우 그러나, 하코 순정과 QK201B용이 호환되는 경우 하코 순정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쎄라믹 페이퍼 필터(A1033)의 경우, 하코 순정과 퀵순정(?)의 가격차이가 10개들이 1세트 기준으로 1000원이 안되는데... 그 품질의 차이는 범접할 수 없는 정도입니다.
이 부품의 역할은 필터파이프에서 실리콘 흡입관(스테이션으로 연결되는)으로 플럭스가 빨려들어가지 않도록 걸러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안좋으면 플럭스가 스테이션 본체의 다이어프램에 들러붙고 흡입력을 저하시킵니다. 다이어프램의 경우 HAKKO 474/472/470과 QK201B가 구동 소음이 완전히 다른 것으로 보아, 서로 호환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본체를 열어서까지 확인해보지는 못했습니다 ^^;) 그러니... 다이어프램 망가지면 QK201B는 애로사항이 꽃피게 됩니다.
스프링 필터 역시도 하코 순정이 내구성이 훨씬 좋은데 가격 차이가 별로 심하지 않을겁니다.(QK201B용이 6000원이라고만 되어 있고 갯수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데... 하코 순정 A1030 스프링 필터는 10개들이 1팩에 1.2점 정도입니다. 써보면 내구성은 2배 이상 차이납니다.
하코 순정 부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샵은
http://www.tool-star.co.kr/index.php
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하코 순정품 국내에서 가장 큰 대리점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1. 하코는 중국에 디솔더기 관련 파츠를 생산하는 공장이 없다.
2. 하코와 호환되는 부품은 하코 순정이 오히려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
전 수동 납흡입기나 구매해야 겠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