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휴대폰 바꾸고 하시는 거에 대충 정통하실 것이라 사료 되나... 오늘 마감이라는 SK-KT의 가격 싸움 중에 핸드폰 교체를 고려하시는 횐님들께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여 글을 올립니다.
핸드폰을 교체하실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 해 주세요.
1. 할부 원금 - 말 그대로 핸드폰 기계 가격입니다. 제조사가 매기는 가격은 출고가라 부르구요... 이걸 보조금 감안하여 할부원금이란 가격으로 정합니다. 보통 '할원'이라 줄여 부릅니다.
2. 위약금 - 평소에 요금에는 나오지 않다가 약정기간(보통 2년) 내에 해지할 경우 물리는 벌금 성격입니다. 아무리 비싼 위약금이라고 해도 20만원을 넘는 경우는 못 봤습니다. KT의 경우 할인 받은 요금 만큼 위약금을 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간에 해지하실 요량이면 위약금을 잘 보셔야 합니다. (추가내용) 이건 무조건 위약금 전체 금액을 내는게 아니라 약정기간 대비 사용기간 만큼 감쇄 됩니다. 즉 2년 약정에 10만원 위약금일 경우, 1년 사용후 해지/번이 등시 5만원의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보통 일할 계산됩니다.
3. 별 - 보통 별 3개 이런식으로 하면 대리점에서 자신에게 들어오는 수당을 좀 나중에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핸드폰 개통시에 본사에서 대리점에게 주는 수수료가 있으며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가입자들에게 준다는 겁니다. 보통은 개통후 1달~2달, 길게는 3개월 정도 후에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먹튀하는 대리점도 있다고 하니 뽐뿌 등에서 판매자를 보실 때에는 고수들의 댓글도 챙겨 봐 주세요(대리점에 대한 평가)....
4. 할부지원금 - 할부원금은 월 요금에 전체금액 / 24의 금액만큼 청구됩니다. 이를 경감시켜주기 위해 할부금을 좀 지원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요금할인액 - 24개월 특정 요금제를 쓰기로 약정하면 요금자체를 할인해 주는 겁니다.
6. 월 청구금액 - 신청한 요금제 + 할부원금/약정개월수 - 할부지원금 - 요금할인액 + 부가세 ; 요게 기본입니다. 할원만 보지 마시고 본인이 써야 하는 적정요금제(즉 34요금제냐 42요금제냐 등등등) 사용시 실제 월 청구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 보셔야 합니다.
7. 개통 요금제 유지기간 - 3G의 경우 보통 54요금제(i미디엄 등)로 93일 유지 등등입니다. 이후 요금제를 변경 해도 된다고 하는데 요금제 유지가 대리점 앞 수수료에 연동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핸드폰 받으신 다음 고객 센터에 전화하셔서 의무적으로 이 요금제 써야 하는데 언제까지냐고 물어보세요. 그런거 없다고 답하시면 바로 하위 요금제 가셔도 됩니다 (실제 요금제 변경하면 단말기 출고가 청구라고 하는건 허언인거 같기도 합니다. 여하간 안전을 위해서 고객 센터 꼭 통화하시고 통화 녹음까지하신다음 변경 하세요.)
8. 의무 사용 기간 - 보통은 6개월, 짧은 경우 4개월이나 3개월입니다. 저처럼 자주 옮기는 분들에게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ㅋㅋ. 그러나 이마저도 대리점 수수료와 연계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번호이동도 막혀 있다고하는데 그건 아닌듯 싶습니다. 그러나 제 말만 믿지마시고 확인 꼭 하시기 바랍니다. 제말만 믿고 피해보셔도 전 책임질 수 없습니다.
(추가내용) 의무 부가서비스 - 벨릭빅5, 안심플랜, 컬러링 등의 부가서비스를 1달내지 3달까지 쓰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마저도 대리점 수수료가 있는거 같습니다. 보통 익월말 유지 이런 식으로 조건을 다는 경우 그 정도까지 유지시 대리점에 주는 수당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이것도 일단 개통후에 114에 전화에서 의무적으로 써야 하는데 언제까지 쓰는지 잊었다... 알려 달라 물어 보세요. 아마 그런거 없고 해지하고 싶으시면 해지하라고 할겁니다. 재차 그렇게 하면 돈을 더 내야한다고 들었는데 아니냐 물어보시면 아니라고 할겁니다. 확인하시고 해지하셔도 무방한 걸로 압니다. (저는 책임질 수 없으니 본인이 꼭 확인하시고 해지하세요).
기타 팁입니다.
1. 핸드폰 바꾸는 시기 : 제 경험상 보통 월말이나 분기말 이런 때 좋은 정책이 좀 몰립니다. 아무래도 월별로 가입자수를 반짝 늘리기 위한 방법이겠죠. 월초에는 보통의 좋은 정책들이 다들 마감되니 핸드폰 구하시는 상황이시라면 월말을 노리시는게 좋구요....
2. 통신사별 정책 : SK는 주로 타 통신사 뺏어오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기변이 제일 비싸고 그 다음 신규, 번이가 제일 쌉니다. KT는 무슨 정신을 차렸는지 최근에 기변을 가끔 싸게 내 놓습니다. 이번 주말 대란에는 번이만 밀고 있지만 지난 주 중에는 테이크 LTE 대란이 났었죠... 기변이 할원 3에 풀렸더랬습니다. LG는 할원은 비싼 대신 요금할인이나 할부지원금을 통해 월 요금이 상대적으로 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엔 통품도 괜찮은 편이니 어르신 스맛폰이나 약정기간 꽉 채우시는 분들에겐 좀 유리합니다.
3. 가장 중요한 건 할원 : 핸드폰을 잃어 버리거나 파손 되어 교체 해야 하는 경우에 가장 중요한건 할부 원금입니다. 월 청구금액이 비슷하더라도 할원이 높고 각종 지원금이 높은 경우에는 비상시에 걸림돌이 됩니다.
4. 뽐뿌 휴대폰업체 게시판에서 정보들 많이 보시는데 이 경우에는 꼭 보던 링크 즐찾해 두시거나 따로 저장해 놓으시구요... 핸드폰 개통 조건 스크린 캡쳐 해 놓으세요. 이거 안해놔서 궁금해 미치는(?) 경우 많습니다.
뭐 초절정 고수에 비해선 턱없이 부족하지만 최근 몇년간 이 통신사 저 통신사 뛰어 댕기며 삽질하며 배운 사항 알려 드리니 핸드폰 선택에 참고들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