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적절치 못한 언행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고 넘어가는 바입니다. 회원여러분께 죄송합니다. 앞으로 이런 모습은 보이지 않겠습니다. 제가 잘못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는 확실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절대로 회원님들께 그런 단어를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도대체 어떤 연유에서인지 이번 일로 불쾌한 분들이 많았는지는 몰라도 반응이 절대적으로 강하더군요.
간단히 검색해보면 퍼온 글에서나 아니면 서로의 인신공격을 하지 않는 한에서의 비속어가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이런 글의 댓글이라든지(물론 본문내용을 그대로 받아적은 것입니다. 저도 회원님에게 하는 말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검색 결과로 얼마든지 나오는 내용들입니다. 간단히 수 분내에 자유게시판에서만 찾은 결과인데, 전체를 대상으로 비속어 검사를 해보면 얼마든지 나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된 단어)
(문제가 된 단어)
등등, 이런 글들이 쓰인 시점에(제가 알기로) 이런 단어로 인한 회원들 간의 분란이 없었고, 당연히 아무 문제가 없었기에 아무 탈 없이 넘어갔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냥 타 대상 혹은 웃음을 위한 한두 마디였지, 회원님들을 향한 화살이 아니었기에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것은 게시글들을 보면 알 수 있을 겁니다.
이전에 이런 글들에 대해 일일이 제제를 가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솔직한 마음에서 말하자면, 제가 잘못된 타겟을 향한 게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잘났다고 이런 말을 하는 건 아닙니다. 이전의 사례에서 아무 일 없이 넘어갔다고, 제 일이 면죄부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분명히 단어 자체의 불쾌감이 어떤 걸 시사하는지 잘 알고, 단어의 용법이 잘못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저 한 가지만 확실히 하고 싶은 것은, 제 언동이 불쾌했을지언정 무언가 폭력적인 언어로 회원 간의 분란을 조장하려던 것이 아니라는것 입니다. 분명히 저는 이 커뮤니티를 좋아하고, 더 나은 커뮤니티가 되도록 이끌어가는 회원이 되고 싶습니다. 오해가 있으면 오해대로 풀면 좋겠고, 문제가 있으면 고쳐나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도가 엇갈려서 불필요한 언쟁이 더 오가게 된다면 그게 외려 분위기를 해치지 않을까 걱정하면서 이 정도에서 내렸으면 합니다.
자유게시판에도 올리겠습니다.
>
> 운영자 울푸 입니다.
Otd는 사람냄새 나는 동호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코렐라스님의 댓글을 보니
x소리니 '개드립'이니 '뻘소리'니 이런 표현들이 있더군요.
물론 특정회원을 향해 한 말이 아니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간 어느 커뮤니티에서 그렇게 활동을 해오셨든지 간에
Otd에서는 그런 표현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보셨는진 모르겠지만 지난 번에도 비슷한 일로 한번 살짝 언급드린 적이 있는데
(http://www.otd.kr/bbs/board.php?bo_table=board1&wr_id=483520)
추후 이런 일이 또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Otd는 사람냄새 나는 동호회를 지향하기 때문에
회원의 기준이 높습니다. 가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활동을 공지한 바와 같이 최소한의 매너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 회원이 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정중히 사양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