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a clone of OTD.KR - it only exists to maintain the historical information that OTD once housed, and to act as a monument to this incredible, passionate community. Nothing presented here is the original work of kbdarchive.org
DSPman™: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 처리) 하는 놈(man)"이라는 뜻입니다.
제가 일하는 분야에서 이거하는 놈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정했습니다.
제가 이 닉을 사용한 것은 20세기 말이었습니다.
나름 트레이드 마크라고 TM까지 붙여서 사용하고는 있긴 한데, 언젠가부터 저 이외에도 dspman이라는 닉을 쓰는 사람이 국내/해외에 더러 보이긴 하더군요.
하는 일이 digital audio/speech codec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예를 들자면... 여러분들이 대부분 접하고 계시는 오디오 코덱인 mp3나 휴대전화에 들어가는 음성 코덱인 AMR 같은 것들을 개발하는 일을 하는거죠.
긴 이야기를 해야하는군요. 지난번에도 앨범란에 제로록님 게시물의 댓글로 쓴 기억이 있습니디만... 배움이나 앎이 많아지면 씰데 없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것 같아요.
제 본명은 많은(?) 분이 아시는 데로 나라오 동녁동 화할화 입니다. 오자는 중국 오나라의 왕족이었기 때문에 오씨인 것이고 그 오씨중 몇분이 고려때 오셨다가가 막내아들을 남겨두고 떠나게 되고 남겨진 막내아들은 당시 고려에 정착하게 되고 그 막내아들의 후손이라서 오씨인것이죠. 중국냄새가 나는 성이죠.ㅎㅎ 족보 이야기를 하자는것이 아니므로 과감히 스킵하고... 저희 할아버지 세대는 다들 아시는 대로 일본 감점기 인것이고 이 시기에는 뜻이 있는 분은독립운동을 하셨었고 저희 할아버지도 그런 분중 한분이 셨지요. 젊은 시절 중국에서 독립운동을 하셨고 그 때문에 집안일에는 많이 소홀하셨던 분이셨지요. 제가 경험한 할아버지는 맑은 눈을 가지셨던 분이라는 기억이에요. 그때는 산아제한이나 그런 것이 없었고 다산이 장려되던 시기였기에 당연히 작은 할아버지가 계셨어어요. 체육학을 하셨었구요.일본유학을 한 나름 일본 물을 먹은 앨리트셨던거죠. 이게 무슨 상관인가 하면 작은 할아버지가 제 이름을 지어주셨기 때문에 그런 것이죠. 일본에서의 교육은 생각을 바꾸고 그렇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본인에 익숙한 글자들 써서 이름을 지어 주셨는데 좋은 이름 같지만 일본 냄새가 나는 많이 나는 이름인거죠.
대략 2000년경 IRC라는 것을 하던시기에 정한 닉이 나쁜동화였습지요. 위의 배경이야기와 무관하지 않은 것 같아요. 윤색되는 건가? 흠... 그럴지도 ㅎㅎ 처음부터 한가지 뜻으로 해석되길 원하지 않았기에... ㅎㅎ 그 외에 서너가지 정도 의미를 담아서 나쁜동화라고 했었어요.
전 문희# 이라는 친구녀석 별명입니다. 무늬라고 부르죠. 2년 전 온라인상에서 무자 돌림으로 세글자 닉네임 지을 일이 있었는데 그 때이후로 여기저기서 무늬님을 사용하게 되었네요 ㅎㅎ 허나 점점 무늬님님 이라고 극존칭을 다들 쓰셔서 소인 몸둘 바를 몰라 보기 좋게 두글자로 바꾸었사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