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5는 얼마 전에 가격 관련 포스팅이 올라왔고, 번개에서도 잠시 화제가 되었던 키보드입니다.
직접 만져보지는 못했지만, 완성도로 보자면 오징어보다 우월하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개인적으로 어고 키보드에 약간 관심이 있는지라 여기에 링크를 약간 남깁니다.
긱핵의 어고 키보드 포스팅
ErgoMark라는 분의 포스팅을 보시면, 재밌는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거의 어고 키보드의 아버지 격인 분이 되겠군요 :)
포스팅 뒷쪽의 reply에 붙어 있는 미국 특허청 링크가 있습니다.
어고 관련 특허
M15 관련 구조의 특허
이런 특허 관련 문제들은 이익을 취하는 기업에서나 신경쓸 일이지만 키보드를 좋아하고, 어고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그림만 살펴보셔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미국의 특허 권리기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장을 발견했습니다.
"미국특허법이 개정되어 1995년 6월 8일(이하 '기준일' 이라함)을 기준으로 하여 권리기간이 "등록일로부터 17년에서 출원일로부터 20년으로"되었습니다 또한 그 경과규정으로써, 기준일에 유효하게 출원계속 중이거나, 권리계속 중인 특허에 대하여는 상기 양기준 중, 긴쪽으로 합니다"
이것 저것 따질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M15의 구조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이는 특허가 내년이면 20년이 지나 대략 특허기간이 만료되는 것 같습니다.
P.S. 저는 이런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므로, 어디까지나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 주시고,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살펴보시고 이 글의 오류를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마 정확히 M15의 특허가 종결되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P.S.2 긱핵 링크는 Sixty님이 찾아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아마도 그래서 M15이 2년인가 3년만에 단종이 된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도 사람들은 어고 하면 생각하는 키보드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것을 기억합니다.
저도 하나 사서 써본적이 있구요.
아마 그런 모양이나, 아니면 두개의 키보드가 아예 따로 노는, 그런 형식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