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쉬프트...는 좋은 것입니다.
Thumb shift는 일본의 '카나'를 입력하기 위해 1979년에 고안된 키 배열 규격의 일종입니다.
거의 동시기에 확립된 QWERTY로마자 입력이나, 그 이전부터 존재했던 JIS카나입력 등처럼, 엄지 손가락 쉬프트 규격은 '카나한자변환'을 위한 입력수단(일본어입력)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NICOLA는 일본어 입력 컨소시움이 엄지손가락 쉬프트 규격의 일부 사양을 변경한 규격입니다.
엄지 쉬프트 키보드는 엄지 쉬프트 혹은 NICOLA규격에 준거한 키보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일본 위키를 참조한 정의라서 '일본어' 혹은 '일본'이라는 글자에 거부감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만, 살짝 패스해 주세요^^;)
하지만, 여기! 새로운 규격을 위해 탐구하시는 그 분의 최신 포스팅이 있습니다.
http://www.otd.kr/bbs/board.php?bo_table=pj_HHKB&wr_id=2203
http://www.otd.kr/bbs/board.php?bo_table=Aquacompany&wr_id=2265
그 열정을 보시고 한 번 머리 속으로 가상의 엄지 쉬프트 키보드를 그리고 쉐도우 타이핑(?)을 해보세요.
왼쪽을 주황을 쉬프트, 오른쪽 주황을 엔터로 보셔도 되고...
배열은 아직 결정이 되지 않은 듯 합니다만, 저기에 Modifier키가 있기 때문에 생기는 이점은 아주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 때, 와우 투기장을 위해 진지하게 일본어 엄지 쉬프트 키보드를 고려한 적이 있습니다.
비단 타이핑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유용할 게 틀림 없습니다!
저절로 추천 버튼을 연타해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시지 않을까 합니다.
이 사진은 2010년에 등장한, NICOLA규격에 준거한 PC용 컴팩트 엄지손가락 쉬프트 키보드입니다.
홈포지션에 양손을 올리면, 엄지손가락이 자연스럽게 2개의 쉬프트키와 만나게 됩니다.
일본에서는 저 쉬프트를 한자나 카나 관련 변화/무변환으로 쓰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