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русский язык 루스끼 이짘[*] 듣기 (도움말·정보))는 동슬라브어군에 속한 언어이며 슬라브어파의 언어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이다. 러시아의 음역어인 노서아(露西亞)를 차용한 노어(露語)라는 이름도 있다.
유엔에서 정한 6개 공용어 중 하나이며 독립국가연합에 속한 나라들이 주로 사용한다.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몽골,동유럽(폴란드, 체코,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등에서는 상용어로 사용된다. 방언은 북부(러시아 북부에서 시베리아), 중부(러시아 중앙부), 남부(캅카스와 러시아 남서부)로 나뉘며, 표준어는 모스크바 방언을 기반으로 한다. 모스크바 방언은 원래 남부 방언에 속했으나 북부방언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중부 방언으로 탄생했다.
그 밖에도 민족마다 러시아어 억양이 다르다. 이를테면 우크라이나의 러시아어(우크라이나억양의 러시아어, 주로 서부지역과 오데사에서 많이 사용), 캅카스의 러시아어 (캅카스 억양의 러시아어, 러시아의 북캅카스 지방의 여러 민족과 코카서스 3국에서 사용), 중앙아시아의 러시아어(터키 억양의 러시아어, 중앙아시아 5개 공화국에서 많이 사용) 등이 있다.
1997년에 발행된 《Language Monthly No. 3》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2억 8500만명이 러시아어를 쓰고, 이 가운데 1억 6천만명이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한다.
키릴 문자(러시아 문자)를 쓴다. 다음 표는 현재 러시아어에서 사용되는 문자와 각 문자의 전형적인 발음을 IPA로 옮긴 것이다.
А,Ы,У,Э,О는 경모음이고, Я,И,Ю,Е,Ё는 연모음이다. Й는 반자음이다.
러시아에 판매된 한국 버스 짤방입니다.
저쪽에서 보기에는 한글이 예뻐보일 수 있는 거겟죠 :)
키릴문자 자체는 그리스 선교사 키릴로스(Kyrillos)가 만든 글라골 문자를 바탕으로 10세기 초 불가리아에서 만든 문자라고 하는군요.((당시의 그리스 문자가 기초가 되었고 현재의 러시아 문자는 이를 다소 개정(改訂)한 것)).
전 세계에서 2억 8500만명이 쓴다는 데 생각보다 키릴문자가 들어간 체리 키보드가 잘 안돌아다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키릴 분양 환영합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