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 자게에 질문을 올리고 메일 클라이언트를 썬더버드로 갈아탔습니다. 연락처 싱크는 아웃룩 보다 더 초리한지라 Google로 메인 연락처 기지(?)를 옮겼죠.... 그리고 회사 보안정책으로 인하여 아이폰과의 싱크를 집에서 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두어달은 아이폰은 아이폰대로 Stand Alone으로 갔고 구글은 구글대로 갔습니다.
근데 새 연락처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일이 있으면 두군데를 다 해줘야 하는지라 집 컴 아이튠에서 구글과의 싱크를 선택하고 두 연락처 병합을 선택했더니 엉키기 시작하더군요. 개중에 같은 사람인데 성과 이름이 뒤바뀌면서 2개의 연락처가 되는 현상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일요일 오전에 마눌신님 눈치를 봐거며 꾸사리를 먹어가며 구글 온라인에서 연락처를 싹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싱크.... 깔끔하게 정리되었더라구요. 그리고 그냥 룰루 랄라 있었는데... 오늘 다시 보니 갑자기 연락처들이 3-4개 되어 있고 다시 성-이름이 뒤바뀐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름이 김철수이면 철수김 이렇게요. 단순히 소팅이 잘못된게 아니라 아예 성 필드에 철수가 들어가고 이름 필드에 김이 들어가더군요....
검색해 보니 아이폰이랑 구글이랑 주소록 싱크할 때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더군요. 특히나 아이폰에서 작성한 것이었을 때 그렇다는군요.
에 그래서 중간에 수정한 것 다 포기하고 일단 몇달 전 주소록으로 싹 갈아 엎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앱 새로 받아서 주소록 깡그리 지우구요. ㅠ.ㅠ 거기 사진 설정해 놓은 언냐들 있었는데 다 지워졌군요. 이래도 안되면 어케 해야 하는지... ㅠ.ㅠ
여하간 구글이랑 아이폰 주소록 동기화는 좀 조심하셔야 하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