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a clone of OTD.KR - it only exists to maintain the historical information that OTD once housed, and to act as a monument to this incredible, passionate community. Nothing presented here is the original work of kbdarchive.org
소비자는 대체로 저렴하면서 질이 좋은(이율배반적이지만) 찾는 것이 속성입니다.
치킨도 그러하니 통큰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잘 맞춘거죠. 물론 판매수량이 제한적이기는 했지만요.
문제는 프랜차이즈가 자기들 죽는다고 못팔게 압력을 행사했다는 점입니다. 프랜차이즈 업체가 소상공인으로
보기에는 문제가 있고 또한 타 업종에서 자기들보다 싸게 판다고 못팔게 압력을 가하는 경우도 없습니다.
삼겹살 집이 대체로 9000원인데 어느 가게에서 6000원에 판다고 그 가게 장사못하게 막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치킨 사태는 자기들이 뒤에 숨은채 가맹점주들을 움직여서 판매를 못하게 막은거죠. 그러다보니
소비자들 특히 인터넷에 능한 젊은 층에서 강력한 반발이 나오면서 원가 공개에 담합 조사에 압박을 받게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