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bsite is a clone of OTD.KR - it only exists to maintain the historical information that OTD once housed, and to act as a monument to this incredible, passionate community. Nothing presented here is the original work of kbdarchive.org
흠... 응삼님도 애플빠시군요. 미국에는 이미 아이폰 신형이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한국에는 언제 들어오려나... 지난주 미국에서 사업차 들어온 친구 이야기로는 아이폰이 출시되어도 처음에는 구형부터 들어올거라고 하던데... 그래서 좀 있다가 신형 아이폰으로 사라고 권하더라고요... 언제까지 기달려야 할지...
무선통신기술중 하나이지요.. 와이파이가 지원되면 무선인터넷을 쓸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뿐만아니라 피습이나 닌텐도디에스에서 와이파이가 되는데 이를 통해 멀티를 즐길수 있지요.
음.. 위키백과에보니.. 이렇게 요약되어있네요.
Wi-Fi(와이파이)는 홈 네트워킹, 휴대전화, 비디오 게임 등에 쓰이는 유명한 무선 기술의 상표 이름이다. 와이파이는 현대의 개인용 컴퓨터 운영 체제, 고급형 게임기, 프린터, 다른 주변 기기에서 지원된다.
아, 글고 제 생각인데,,,
(저는 아래에서 제가 피력하는 댓글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으므로 추측 댓글임을 먼저 밝힙니다ㅡ.ㅡ;)
3g에 와서 skt가 ktf에 비해서 품질이 구리다는 평을 받는게 2g에서 사용하던 주파수가 skt와 ktf가 다른 것에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2g에서 skt는 800MHz대역을 사용하고 ktf는 1.7~1.8GHz 대역을 사용했고, 3g로 와서는 공통으로 1.9~2.1GHz를 사용하는걸로 압니다. (수치는 살짝 다를수도 있겠지만...ㅡ.ㅡ;)
문제는 아직 skt에게 3g는 초창기라는거죠.
일찌기 ktf는 3g에 몰빵했고, skt는 대응이 느렸으니까요.
3g 주파수 대역에 맞게 기지국을 설계해서 세워야하는데 기존에 열심히 깔아놨던 2g 기지국의 재활용 측면에서 본다면 ktf는 아주 유리할 것 같다는거죠.
ktf는 2g와 3g 주파수의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기지국 재설계의 필요성이 아주 적고 다만 튜닝만 좀 더 해주면 될 것 같은데, 반면 skt는 주파수 특성이 많이 달라지므로 기지국을 전면 재설계(실제로는 중간중간 음영지역에 중계기를 더 설치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 예상되지만요^^;)가 필요할 것 같다는 거죠.
왜냠 주파수가 낮은 전파와 높은 전파는 직진, 회절, 반사 등의 특성이 달라짐으로 인해 도달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동안 skt의 주파수 대역이 ktf의 주파수 대역보다 우수한 특성을 보였고 ktf와 lgt는 기지국을 아직 완전히 다 깔지 못했던 서비스 초창기에 통화품질의 비교를 많이 당했던 이유가 바로 그런 이유였던거죠.
특히 지하에 위치한 경우 skt폰은 안테나가 두세개 떠도 ktf 폰은 안테나가 전혀 안뜬다든가 하는 그런 경우를 10년전엔 부지기수로 봤었죠.
잡설이 너무 길었네요ㅡ.ㅡ;
한줄 요약: 비전문가의 사견으로 보건데 3g 기지국 튜닝이 끝나기 전엔 적어도 3g에서는 ktf가 skt보다 통화품질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ㅋㅋㅋ
저는.. 그저 지금 있는거 쓰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