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은 참 대단한 물건입니다. 이거 없이 개조작업을 어떻게 할까 생각하면 갑갑함이 앞서죠...
요사이 아이콘 개조글이 영 없다고 모 회원께서 아쉬워 하셨는데, 아래 벌써 한분 올리셨네요.
TG3은 꽤 괜찮은 키보드입니다만, 키배열이 약간 부족해서 한영전환이 약간 불편하죠.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아이콘이식을 해서 임의로 키매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일단 아이콘 이식을 위해 키보드 매트릭스를 조사해야겠습니다. 사실 컬럼/로우 구분만 하면 그만이지만, 기판에 명시되어있지 않으면 어쩔수 없이 매트릭스를 다 따서 분류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TG3의 매트릭스는 다음과 같구요...
7x19 행렬의 매트릭스입니다. 아이콘은 기본적으로 8x18입니다만... 가변매트릭스가 가능하니 문제는 없지요.. 7x19로 변환하면 기본 행의 1번이 열의 19번으로 정해집니다.
단자에 소켓을 달아서 작업과 정비소요시 수정이 쉽도록 했어요.
기존의 기판에 부착된 스페이서에 맞는 크기로 아이콘을 고정할 패드를 만들었습니다.
우레탄폼+포멕스 판입니다.
끼우고...
아이콘을 패드에 양면 테입으로 고정했습니다. 양면테입은 아크릴 테입으로 자동차 외장재 접착에 쓰이는 강력한 놈입니다.
이제 각 단자를 0.4미리 테프론 선으로 연결합니다 소캣이라 적당히 피복 벗기고 꽂으면 됩니다. 땜질 안해도 되요...
이렇게, 이렇게....
하나 하나 제 자리에 다 연결하면 됐습니다. 케이블 달고 뚜껑 닫고, 키매핑해서 쓰면 되겠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아이콘 없으면 엄두가 안나는 일이 이렇게 쉽게 됐습니다... 해놓고 나니 영 싱겁네요.
아이콘 개조글이 별로 안올라오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 아닐지요...
그럼.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